Saturday, July 5, 2014

캠핑카와 가스

우리가 빌린 캠핑카는 2개의 가스통을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종류였다. 아마 4인 이하의 인원을 위한 보통의 캠핑카는 대부분 그렇지 않을까 싶다. 우리 캠핑카에도 11리터 가스통 2개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하나는 현재 캠핑카와 연결되어 에너지를 공급하고, 다른 하나는 현재 연결된 가스통의 가스를 전부 사용했을 때 교체용으로 사용된다. 가스는 캠핑카의 난방과 가스 렌지의 가스 공급, 그리고 정차시 냉장고를 위해 사용된다. 참고로 캠핑카는 주행과는 무관한 별도의 배터리를 하나 더 가지고 있어, 주행 중에는 이 배터리를 통해 냉장고의 온도를 유지하고, 정차시에는 가스로 냉장고의 온도를 유지한다. 물론 수동으로 주행 중에도 냉장고를 가스로 돌릴 수는 있지만... 굳이? 자동 모드로 설정하면 알아서 필요에 따라 적당한 에너지원을 사용하니 별 신경쓸 필요는 없다.

우리는 겨울에 캠핑을 했기 때문에 온수 뿐 아니라 난방도 해야해서 가스 사용량이 많았다. 전기장판을 가지고 간 덕에 캠핑장에서 잘 때는 난방을 약하게 해도 충분했지만, 노숙을 할 때는 난방을 잘 해야 했고 이는 가스 사용량의 증가로 이어졌다. 대략 1주일에 1개의 가스 통을 사용한 것 같은데, 노숙을 많이 하면 1주일도 못가기도 했다. (굳이 덧붙이자면, 개인적으로는 캠핑카 여행에서는 노숙이 더 좋았던 것 같다. 꼭 해보시길)

우리의 여행 계획은 사실상 영국이 첫번째 관광지였고, 영국에 진입하기 전에 독일과 프랑스의 몇몇 명소를 들리는 것이었다. 프랑스에 진입하는 날 첫번째 가스통이 떨어졌고, 우리는 보이는 주유소마다 들어가서 가스통 충전이 가능한지 물었었다. 맥렌트에서 가스통 충전이 어렵지 않고, 정 못찾으면 딜러나 맥렌트의 다른 지점을 방문하면 가능하다고 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가스통 충전은 해주지 않았다. 가스통을 가지고 있는 주유소는 대게 가스통을 '교환'만 하지, 빈 가스통을 '충전' 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주유소마다 취급하는 가스통의 종류가 다른데, 독일 가스통은 대부분 취급하지 않는다.

여기까지 알고서 우선 영국으로 넘어가기로 했다.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이라 딜러샵도 대부분 쉬는 중이었기에, 우선 영국에 가서 상황을 살펴보기로 했다. 결과는 마찬가지. 영국 주유소도 대부분 가스통을 교환만 하지 충전은 해주지 않았다. 여기서 심하게 난감한 상황이었는데, 우리가 빌린 차량은 가스통의 잔량 상태가 조회되지 않는 모델이었다. 따라서 가스통을 흔들어보는 것 외에는 잔량 확인이 불가능 한데.... 불안해서 그런지 자꾸 가스가 별로 남아있지 않아 보였다.

문제가 더욱 심각했던 것은, 영국/프랑스/독일의 가스통 어답터 모두 규격이 서로 다르다. 영국은 아예 생긴 것 자체가 달라서 연결이 불가능하고, 프랑스와 독일은 같아 보이지만... 전부 그런지는 몰라도 우리의 경우 지름은 같지만 길이가 달랐다. 그래서 프랑스 가스통을 독일 캠핑카에 연결하면 완벽하게 연결되지 않았다. 쉽게 말해서, 가스가 샌다는 뜻이다. ㅠ


독일과 영국의 가스 어답터. 미리미리 준비합시다

우리는 딜러샵이 문을 연다는 날까지 최대한 가스를 아끼면서 살아야 했고, 딜러가 문을 열자마자 달려가서 영국용 가스 어답터를 구매했다. (딜러 샵이 많이 있는 것도 아니다. ㅠ) 그리고 가스통을 구매하러 갔는데, 보통의 주유소에서는 가스통을 '교환'만 하지 '판매'하지는 않았다. 가스통을 판매하는 곳은 따로 있었고, 안전과 관련한 일종의 양식을 작성하고 가스통에 대한 보증금 (이건 영국과 프랑스가 동일했는데, 영국은 몇 만원 이상 했던 것 같고, 프랑스는 만원도 안했던 것 같다.) 을 지불하면 가스통을 살 수 있다.

이렇게 가스통을 사서 영국 가스통을 차에 연결하고, 독일 가스통 중 빈 통을 트렁크에 놓고 돌아다니다가, 영국 가스통이 떨어지면 주유소에서 교환하면서 지냈다. 사실 계획은 영국을 떠나기 직전에 가스통을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는 것이었는데... 반납을 위해 돌아다니는 시간이 아까워 눈물을 머금고 그냥 들고 돌아왔다. 가스통은 맥렌트에 가볍게 기부. ㅠ

프랑스에서도 결국 똑같은 일을 했는데, 가스 어답터를 사지는 않았다. 월요일에 딜러샵에 갈 예정으로 기다리리는 중 장을 보러 까르푸에 간 김에 잘 찾아보니 가스 어답터에 맞는 고무링을 팔고 있었다. 운 좋게도 가스 어답터에 연결하여 시험해보니 다행히 가스가 새지는 않아 그렇게 돌아다녔지만, 며칠 동안은 불안해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가스가 새는지 확인을 했었다. 속편하게 처음부터 가스 어답터를 샀다면... ㅠ 이렇게 영국과 프랑스의 가스통을 맥렌트에 기부했다.

영국과 프랑스의 가스통. Compact Plus에는 11kg 정도 되는 가스통이 들어있는데,
대략 13kg 정도까지의 가스통은 차량에 장착이 가능하다. 그 이상은 힘들듯.
영국에서는 Calor 가스를 사용했고, 프랑스에서는 TotalGaz를 사용했다.

결론은, 캠핑카로 출발 전에 방문 예정인 국가의 가스 어답터를 모두 사도록 하자. 개당 몇 만원씩 하겠지만, 어차피 큰 돈 써서 여행왔다는 것을 생각하면 미리 사두는게 훨씬 속편하다. 여행와서 가스 때문에 고생하고, 하루 이틀 허비하는 것이 훨씬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